작성일
2023.01.30
수정일
2023.03.23
작성자
김주연
조회수
46

[김송길 교수팀] 2021년 대한기계학회 주관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한기계학회장상 수상

대한기계학회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 대상(장관상)·금상 수상

대한기계학회가 주관해 10월 30일 고려대 하나스퀘어강당에서 개최한 ‘제11회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했다(지도교수 김송길). 올해 11회째 개최되는 이 대회에서 한 대학이 대상과 금상을 모두 수상한 것은 부산대가 처음이다.

대한기계학회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는 기계분야 최대 규모의 경진대회로, 7개월여 동안 단계 평가를 거쳐 최종 본선팀을 선발한다. 올해 이 대회에는 ‘미래 사회 에너지 기계 기술 개발을 위한 에너지 절약형 기계 시스템 설계’를 주제로 전국에서 총 140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연을 펼쳤다.

대상 수상팀(팀장: 조성원, 팀원: 김은호, 박진수, 이준혁, 이재백)은 기계공학부 2, 3학년 학생들로, 도심형 소형 풍력발전기 발전 효율 증가를 위한 마그네틱 베어링을 개발했다. 수상팀은 마그네틱 베어링을 장착한 도심형 소형 풍력발전기를 3D 프린팅으로 제작하고, 성능 테스트를 통한 기존의 기계 베어링 대비 발전 효율 향상을 검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내 도심 풍속 환경에서의 적용 효율성을 검증했다. 이들은 소형풍력시스템 발전성능의 우수성을 실험으로 입증함으로써 산업현장에 바로 활용 가능해 실용성이 높다는 평을 받았다.

금상 수상팀(팀장: 권선호, 팀원: 김지환, 김홍민, 민경석, 이효준)은 기계공학부 3, 4학년 학생들로 수자원 낭비 문제 해결과 수처리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기여하기 위한 모듈형 기계식 절수시스템을 개발했고, 3D 프린팅을 활용해 공공장소의 다양한 수전에 설치 가능하도록 시제품을 제작했다. 수상 학생들이 개발한 절수시스템은 전자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기계적 메커니즘으로만 구동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만큼 물을 사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의 물 낭비를 줄이고 이를 통해 물 절약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두 팀을 지도한 김송길 교수는 “우리 학생들의 도전정신과 열정·노력이 거둔 값진 성과”라며 긴 시간 동안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 보람이 컸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학부과정의 잘 짜여진 설계 교육 커리큘럼과 V-Space 등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해볼 수 있는 시설이 있었기에 학생들이 이런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 사진: 설계경진대회에 수상 학생들과 김송길(왼쪽 첫 번째) 교수
(2021.11.23.)

[김송길 교수팀] 2021년 대한기계학회 주관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한기계학회장상 수상 [김송길 교수팀] 2021년 대한기계학회 주관 전국학생 설계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한기계학회장상 수상.jp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