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진행하는 2021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의 「에너지융합대학원」 에 최종 선정되어 향후 탄소중립과 관련된 교육과 연구의 핵심 거점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본 사업단 ‘청정에 너지 융합 발전 융합대학원’은 ‘에너지 신산업 분야 인재육성’을 위한 청정에너지 발전 분야의 창의적 인재 양성 및 지역 특화 융합 발전 연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사업에 본 융합대학원은 부산-동남권 지역 신산업 성장을 주도할 청정발전 관련 융합 혁신인재들을 확보하는 기반 이 조성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본 융합대학원은 사업 기간 동안 학문 간 벽을 허무는 융복합 연구와 교육을 시행 하는 한편, 실제 수소에너지 및 대용량 청정 발전과 관련된 중 소·중견·대기업들이 이번 사업에 모두 참여할 예정입니 다. 또한 최첨단(state-of-the-art) 기술을 활용해 참여 산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연구과제들을 도출·진행하는 등 명실 공히 부산-동남권 지역 신산업성장 및 전문 융합인력을 양성하는 지역거점 에너지융합대학원으로 앞서갈 것 입니다.
본 사업단의 학과장으로서 「에너지융합대학원」 사업 책임자의 막중한 역할을 맡아 부산-동남권을 기반으로 청정에너 지와 발전을 키워드로 청정에너지 융합 발전대학원을 목표로 수소생산과 이용 그리고 전력제어 및 운용 기반의 교육· 연구·기업을 연계하여 부산-동남권 지역이 정부의 2050 탄소중립정책에 부응하여 청정에너지 융합 발전기반의 교육· 연구 중심도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국가 수소산업 기반 조성에도 우리 융합대학원이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저희와 뜻을 함께 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